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그리스 문화

그리스인들이 요거트와 곁들여 먹는 신기한 것들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4. 4. 29.

 

 

 

 

리스는 알려진 대로 맛있는 요거트(Γιαούρτη이야우르티)많이 생산하는 나라입니다. 본래 요거트는 그리스를 비롯하여 발칸지역과 동부 지중해지역, 중동지역에서 가장 먼저 제조되어 먹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이후 이 지역 사람들의 장수비결로 꼽히는 먹거리가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 그리스 슈퍼마켓에 갔을 때 느낀 것은, 그리스에는 정말 많은 요거트 종류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맛은 정말 진하고 맛있어서, 이래서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 하는구나 싶었습니다.

 

저희 집에서 차로 5분 거리에 있는 그리스 마켓 베로풀로스 Βερόπουλος의 요거트 진열칸입니다.

 

그리스에서도 과일이나 시리얼, 초콜릿 류가 첨가된 요거트들이 있지만, 단맛이 전혀 없는 플레인 요거트를 주로 먹는 그리스인들을 위해, 슈퍼마켓에는 플레인 요거트 종류가 가장 많습니다.

 

 

 

 

과일, 시리얼, 초콜릿 등의 첨가물이 들어간 요거트들

 

그런데, 플레인 제품에 % 표시가 된 것은 단 맛의 정도가 아니라 요거트 안에 있는 지방 함유율입니다.

그리스에서는 우유와 요거트의 지방함량을 꼼꼼하게 살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제품 포장이 흰 바탕에 파란색이 들어간 우유나 요거트가 일반적인 지방함량의 상품들이고, 흰 바탕에 녹색이 들어간 포장은 저지방 우유와 요거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 브랜드가 달라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원칙이어서 나이가 많으신 분들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지방 함량 10% 플레인 요거트

 

지방함량 0% 플레인 요거트

 

지방함량 2% 플레인 요거트

 

 

그런데, 제가 그리스에 살며 요거트에 대해 참 신기하게 여겼던 문화가 더 있습니다.

그리스인들이 요거트와 함께 곁들여 먹는 것들에 관한 것인데요.

물론 그리스에서도 과일이나 시리얼 등을 플레인 요거트에 넣어 먹는 경우도 있지만,

 

 

그리스에 오니 한국에서 제가 흔하게 본 적이 없는 방식으로 요거트와 다른 것들을 곁들여 먹는 것이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조합들이 막상 먹어보면 상당히 맛이 있어서 자꾸 따라서 먹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스인들이 요거트와 함께 곁들어 먹는 것들

 

1. 음식 (φαγητό)

요거트로 소스를 만든다거나, 요리 과정에서 요거트를 집어 넣어서 맛을 낸다는 뜻이 아닙니다.

(물론 그리스에서도 음식 소스, 샐러드 소스를 만들 때, 요거트가 많이 사용이 됩니다.)

제가 신기하게 봤던 것완성된 음식을 요거트와 함께 먹는 것이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음식으로 그리스 전통음식 돌마다끼아가 있는데요.

포도잎에 토마토소스와 각종 허브, 갈은 고기, 쌀을 넣어 오븐에 굽거나 솥에 찌는 형태로 만드는 돌아다끼아는 그냥 먹어도 정말 맛이 있는데 신선한 요거트에 찍어 먹을 경우 그 맛의 조화가 환상적이어서, 저도 이제는 시어머님께서 돌마다끼아를 만들어 주실 때에는 요거트부터 찾게 되곤 합니다.

 

 

 

또한 스파게티 면을 삶아 허브와 소금을 넣고 올리브오일에 살짝 볶은 후에 면이 뜨거운 상태에서 신선한 요거트를 얹어 함께 먹기도 하는데, 이 또한 의외로 맛있어서 다이어트를 원하거나 가벼운 식사를 원할 때 먹을 만한 음식인 듯 합니다.

 

 

한가지 주의 사항은, 음식과 함께 요거트를 먹을 때에는 요거트 지방 함량이 너무 낮은 것을 고르게 되면 풍미가 좀 떨어질 수 있으니, 적당히 지방함량이 있는 맛이 진한 요거트와 곁들이는 게 좋습니다.

 

 

2. 잼 (Μαρμελάδα 딸기잼, 체리잼, 블루베리잼, 복숭아잼 등)

 

그리스인들은 한국인에 비해서나 서유럽인들에 비해서 식빵에 잼을 발라먹는 빈도가 낮습니다.

그리스인들이 잼을 활용하는 경우가 따로 있는데, 바로 치즈케이크 등 케이크를 만들 때 위에 잼을 섞어 만드는 것을 참 좋아합니다.

또 한가지 신기한 것은 포도가 많이나서 와인 종류가 넘치는 그리스인데도 불구하고, 포도잼이 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원래 한국에 살 때 포도잼을 좋아했던 저는, 이민 초기 대형 마트마다 돌아다니며 포도잼 찾아 삼만리를 떠났었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포도로 만드는 다른 과일절임 종류가 참 많았습니다.)

그런데 그리스인들을 보니 단 맛 없는 신선한 요거트를 사서, 집에 있는 잼들을 한 두 숟가락 넣어서 섞어서 먹곤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먹어보니 그 맛이 정말 좋아 원래 단맛이 섞인 요거트 보다 훨씬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현재는 저도 이런 그리스 문화대로 잼을 빵에 발라먹는 빈도보다, 요거트와 함께 먹거나 케이크에 넣어 먹는 빈도가 더 높아졌습니다.

 

  

 

 

 

3. 꿀 (Μέλι)

아! 그리스로 여행 오는 제 지인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스는 어쩜 이렇게 꿀이 맛있어??"

사실 한국도 맛있는 꿀이 많이 생산되는데도 불구하고 그리스 꿀에 반한 사람이 이렇게 많은 이유는, 해가 좋아 사철 꽃이 피는 지역이 많은 그리스의 꿀은 그 맛이 끝내줘서 지역마다 특산품으로 판매되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로도스에는 벌 박물관이 있어서 아이들이 견학을 가기도 할 정도로 특산품 꿀이 유명한 지역인데요.

 

로도스의 벌 박물관

(Bee Museum, Μελισσοκομική)

 

미국에 사는 제 동생은 작년에 그리스에 왔을 때 꿀을 선물로 사서 갔는데, 동생은 물론이고 꿀을 선물 받은 다른 한국교포 지인들까지도 어쩜 이렇게 꿀이 맛있냐고 다 먹는 것을 아쉬워했다고 하네요.

이렇게 그리스의 특산품인 꿀과 맛있는 그릭 요거트의 조화! 정말 매일 먹어도 물리지 않는 맛인데요.

 

특히 호두를 넣은 꿀은 그리스인들에게 축복의 의미가 있어, 그리스인들의 결혼식날 신랑신부에게 부모님들이 꼭 먹게하는 것이라,  그리스인들은 요거트에 꿀과 호두를 같이 넣어 먹기도 하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로도스에 여행 왔던 제 친구 중 하나는 호텔에서 조식 뷔페에 요거트와 꿀이 있길래 무심코 첫날 섞어서 맛을 봤는데, 그 후 매일 뭐에 홀린 듯 아침에 그 메뉴를 건너뛸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저 역시 재작년에 아테네 호텔에서 허리케인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며칠 머물게 되었을 때, 할 일이 없으니 조식도 천천히 먹곤 했었는데, 요거트와 꿀을 정말 신나게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자, 그럼 마지막 소개할 그리스인들이 요거트에 곁들이는 음식은요?

 

4. 바로 아이스크림(Παγωτό) 케이크(Τούρτα)입니다.

 

아이스크림이나 케이크 속에 요거트가 들어가 있는 경우도 많지만, 그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요.

완제품인 아이스크림이나 진한 맛의 케이크를 먹을 때, 요거트를 함께 곁들여 그 자리에서 섞어 먹으면 그 단맛과 요거트의 신맛이 묘하게 조화를 이루며 원래 섞여 나온 것보다 훨씬 맛있는 조합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그리스의 한 요거트 전문점에는 초콜릿 아이스크림과 요거트를 그 자리에서 골라

직접 섞어 먹을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저희 가족이 올해 신년 파티 때 갔던 식당에서도, 디저트로 초콜릿 케이크와 요거트를 함께 곁들여 내놓았는데요.

이게 어찌나 맛있던지, 입맛 까다로운 저희 집 식구들이 디저트를 더 줄 수 있냐고 요청할 정도였습니다.

 

 

2014년 1월 1일 신년 파티 때

 

 

  

그리스에서 요거트와 함께 곁들여 먹는 것들. 재미있게 보셨나요?

점점 날씨가 더워지는 계절이 다가오는 요즘, 겨우내 숨어있던 몸매가 여실히 드러나는 때가 되었는데요.

그리스인들처럼 플레인 요거트와 곁들여 먹을 수 있는 것들을 저녁 식사 대용으로 먹어도

은근히 든든하고, 식사에 비해서는 적은 칼로리라 '♩♪ 숨겨왔던 나~의 수줍은 살들'좀 덜어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도전! 해봅니다!

 

 

힘찬 하루 되세요!

 

 

 

 

 관련글

2014/04/24 - 내 그리스인 친구, 이번엔 오징어땅콩을 이것과!

2013/11/30 - 소스를 잘 만들면, 요리 잘 한다 여기는 그리스 문화

2013/11/22 - 참기름 대신 올리브유를 시골에서 짜서 먹는 그리스인들

2013/07/01 - 그리스 와인농장 사장님, 마이 당황하셨어요?

2013/10/10 - 그리스인들이 한국인인 나보다 체력이 더 좋은 비결

2013/05/24 - 효과 확실한 그리스인들의 다이어트용 먹거리

2013/04/19 - 한국인의 입맛에 잘 맞는 그리스음식 BEST

2013/12/26 - 연말 연시 내내 먹는 그리스인들의 전통 쿠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