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한 그리스 문화

그리스인들의 어느 의미 있는 시청 앞 집회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3. 11. 10.

 

 

 

한국인들이 중요한 집회, 콘서트 등을 서울 시청 앞 광장에서 갖기 시작한 지 1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서울 광장이 정식으로 열린 것은 2004년 5월이라고 하나 많은 이들의 기억 속에 2002년 월드컵 때의 시청 앞 응원이 남아 있고, 2004년 광장 사용이 활성화 되면서 현재는 촛불 집회 등의 의미 있는 모임이나 집회가 열리는 곳이 되었습니다.

 

 5만 명이 모인 것으로 알려진 '국정원 규탄' 서울 광장 촛불 집회 사진입니다.

(사진 출처 : google image)

 

 

그런데 이렇게 시청 앞 광장에서 상징적인 집회를 하는 것은 비단 한국 만이 아닌가 봅니다.

지난 11월 3일 일요일, 그리스 로도스 시청 광장에서는 의미 있는 집회가 있었습니다.

 

이날 집회에 모인 4,500명의 시민들은 평소 주차장으로 사용되는 시청 광장을 가득 채웠고, 유명 가수와 사회자, 방송 관계자들까지 이 집회에 참석했는데요. 지난 불법체류자 추방 집회를 열던 신나치주의 황금새벽당의 H Χρυσή Αυγή의 시청 앞 집회 모습과 분위기가 사뭇 달라, Rhodes for Life 라는 이 집회가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그리스는 국가 신용등급을 상향시키고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국민에게 예년에 비해 과도한 세금을 부가했을 뿐만 아니라 정부 각 처에 대해 긴축 재정에 돌입했는데요.

이런 긴축은, 일반 그리스 국민이라면 웬만한 진료 및 입원, 수술 등을 무료로 할 수 있는 국립종합병원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로도스 시 국립종합병원의 경우 대장내시경 관련된 새로운 기계를 구입하려고 관계 부처에 예산안을 제출한 상태였는데, 이 것을 결재 승인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이런 결과로 첨단 검사 기계의 혜택을 볼 수 없게 된 사람들사실 저소득층이나 빈곤층의 그리스 국민들입니다. 

평균적인 소득이라도 되는 경우엔 사립종합병원이나 첨단 시설을 갖춘 개인 전문의를 찾아가 돈을 지불하고 검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저소득층과 빈곤층의 건강한 삶을 돕자는 의미에서, 로도스 시 의사 협회와 그리스 암센터의 주최로 일반 시민들은 국립종합병원이 첨단 검사 기계를 구입할 수 있도록 모금활동을 하게 되었고, 이는 또한 저소득층이 아닌 국민들에게도 돌아갈 혜택이기에 많은 수의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이 집회에 참여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집회 후 모인 시민들은 마라톤과 장거리 걷기 대회 등을 시행하여, 암을 이기고 일반적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한 홍보를 상징적으로 시행했는데요.

 

 

집회를 참여하고 암을 예방을 홍보하기 위해 걷기 대회를 하는 시민들의 표정이 밝고 역동적이라

걷기 대회를를 참여하지 않고 구경하는 시민들까지도 흐뭇하게 했습니다.

 

 

사실 그리스에 경제 위기가 시작된 이후로, 아테네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제 상황이 나은 로도스 시에는 최근 다수의 불법이민자와 저소득층의 그리스인들이 일자리를 찾아 이주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스 내 경제 전문가들은 현재 아테네 시의 경제 악화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의 막대한 적자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로도스 시에서 저소득층을 위한 국립병원 첨단 검사 기계를 구매하는 비용을 모금하는 취지의 집회를 연다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일 수 있습니다. 

이 집회에서 로도스 시민들은 모금활동 후, 로도스 시 국립병원에 기금 전달식을 가졌으며 여기에 참석한 각 유명 방송 관계자들의 언론 홍보를 통해 앞으로 다른 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민에게 많은 복지 혜택을 주었던 여느 유럽 국가와 같았던 그리스, 그리고 한국보다는 과하게 부가되는 세금 덕에 여전히 상당 부분 복지를 누릴 수 있는 그리스이지만, 경제 위기 이후 세금은 늘어난 대신 예전에 비해 확연하게 줄어든 복지 혜택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국민들은 이제, 민주주의의 발원 국가라는 타이틀을 믿고 국가의 혜택만을 바라고 불평하던 자세에서, 정부가 해결해 줄 수 없는 문제를 스스로 힘을 모아 해결하려 하는 역동적인 국민들로 거듭나고 있는 것입니다.

마치 전쟁 후 형식뿐인 민주주의로 시작해 국가로부터 혜택보다는 의무를 더 많이 부여 받았던, 그렇기에 2013년 현재에도 여전히 그 역동성을 갖고 있는 국민들이 다수 존재하는 대한민국처럼 말이지요.

 

여러분 좋은 하루 되세요!

좋은하루

 

 

 

관련글

2013/04/20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인구 적은 그리스의 기발한 헌혈자 모집 방법

2013/04/23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히포크라테스의 나라 그리스의 숨 넘어가게 꼼꼼한 의료절차

2013/10/08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그리스 신나치 황금새벽당, 테러에 살인까지 저지르는 이유

2013/01/17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그리스 가족들에게 오늘 한 턱 낸, 웃기시는 이유.

2013/03/12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이럴 수가! 전 세계 어디나 노인 분들의 막무가내 호기심은 똑같다니

 

 

티스토리 아이디 로그인 사용 독자님들께 알립니다.

현재 여러 티스토리 사용자들 다수의 댓글 작성이 자동적으로 차단된 상태인데요.

저 역시 제 아이디가 다른 블로그에 댓글 차단 아이디로 뜨는 상황이라 당황스럽고, 현재 티스토리 관리자에게 문제에 대해 신고를 했지만 언제 해결될 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댓글을 작성하실 때 차단이 되신 분들은 불편하시더라도 티스토리 로그아웃을 하신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해(블로그 주소 없이) 댓글을 작성해 주시면 정상적으로 작성이 된답니다.

그리고 가끔 작성하신 댓글이 사라진 경우가 있는데요.

저는 욕설, 반말, 인신공격 등의 댓글을 쓰는 경우에만 사용자 아이피를 차단하고 그런 경우 댓글도 함께 사라지는데, 지금껏 이렇게 아이피를 차단시킨 경우는 다섯 손가락 안에 들만큼 적습니다. 따라서 일반 독자님들의 댓글은 제가 지운 건 절대 아니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역시 티스토리 오류로 간혹 저절로 댓글이 휴지통으로 몽땅 들어가버리는 경우가 있어, 종종 휴지통을 확인하여 복구를 시키기도 하는데, 며칠 전엔 제가 쓴 답글이 50개 넘게 휴지통에 들어가 당황할 수밖에 없었던 일도 있었습니다. 그러니 만약 댓글이 사라졌는데, 제가 모르고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랄게요~ 복구 시킬 수 있다면 복구 시키고 휴지통에서도 찾을 수 없다면 다시 말씀드릴게요.

제 잘못은 아니지만, 제 블로그를 찾아오시는 독자님들께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