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한 그리스 문화

그리스에선 결혼반지를 왼손에 끼지 않는다니!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3. 11. 14.

 

 

시어머님은 오빠가 두 분이 계시는데, 이 외삼촌 두 분 모두 금은 제품 판매, 보석 전문 세공을 하는 가게를 운영하십니다.

로도스에 오는 관광객 중 다른 유럽 국가에서 오는 노년의 여유로운 관광객들은 독특한 중세 시대 디자인이나 다른 곳에서 보기 어려운 보석들과 금은 제품을 쇼핑하는 것을 좋아하기에, 중세 시대의 성곽 마을 안을 걷다 보면 참 독특한 세공의 금은 보석을 파는 가게들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런 류의 금은방과 보석 가게, 그 보석을 사는 각 나라의 독특한 관광객들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사진과 함께 더 자세히 포스팅 하겠습니다.)

가족의 의리가 중요한 그리스에서 이렇게 가까운 친척이 금은방 종류의 가게를 한다는 것은, 저희가 결혼을 하려 했을 때에 당연히 결혼반지와 소정의 예물은 외삼촌 댁 가게에서 사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물론 가족 할인의 장점을 갖고 있으니 외삼촌 댁 가게에서 결혼반지를 하는 것에 큰 불만은 없었지만, 워낙 독특한 디자인이 많고 고급 제품을 다루는 곳이라, 사실 가격이 어떨지 조금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래도 가족이니 자포자기한 마음으로 반지를 고르러 갔습니다.

 

그리스에서는 결혼을 할 때 보편적으로 큰 다이아몬드가 박히지 않은 그냥 링 형태의 금반지를 결혼반지로 정하는데, 우리나라에서 하는 커플링 보다는 좀 독특하고 심플하지만 두깨가 두꺼운 디자인들이 많습니다.

 

 

그리스에서도 신랑신부의 반지 외에, 신랑의 부모님이 며느리에게 귀걸이와 목걸이 반지 등의 세트를 해주고, 신부의 부모님이 신랑에게 금으로 된 십자가 목걸이 혹은 금팔찌(고급 디자인의 남성용 금팔찌는 정말 비쌉니다.), 예물 시계 등을 선물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물론 형편에 따라 서로에게 더 많이 해주기도 하고 더 적게 해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스의 결혼반지에는 다른 서양의 풍습처럼 반지 안쪽에 결혼식 날짜를 새겨 넣고, 꼭 상대 배우자의 이름을 새겨 넣습니다. (제 반지엔 남편 매니저 씨 이름이, 매니저 씨 반지엔 올리브나무 제 이름이 새겨져 있는 것이지요.)

 

이 광고는 그리스 광고는 아니라서, 날짜 표기법이 미국식이네요. 그리스는 월-일-년으로 표기하는 미국과 달리 날짜를 일-월-년 으로 표기합니다.

그리스 서류에 오늘 날짜를 기록한다면, 14-11-2013 또는 14, Νοέμπριου, 2013 이라고 기록하는 것이지요.

 

이렇게 저희 가족은 모두 함께 외삼촌 댁 가게에 가서, 저는 시부모님께서 제게 주실 예물 세트를 골랐고, 매니저 씨는 저희 부모님이 선물할 팔찌를 골랐습니다. 당연히 결혼반지도 골랐는데요.

그런데 이날 저희 시누이도 제게 결혼 선물로 특별한 금반지를 해주고 싶어해서, 저는 이런 저런 디자인의 반지를 꼈다 빼느라 정신이 없었고, 몇 번 본 적 없는 외삼촌 내외분과 사촌들에게 인사까지 하느라, 제가 얼마나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었는지, 그날은 미처 몰랐습니다.

  

결혼식을 한 후, 세월이 흘렀습니다.

어느 날 그리스에서 친척 모임을 하는데, 고모님 중 한 분이 제 손을 물끄러미 들여다 보시더니 이런 말을 던지셨습니다.

 

"올리브나무. 넌 결혼도 했는데, 왜 반지를 아직도 왼손에 끼고 있는 거야?"

"네? 그게 무슨 말씀이세요? 결혼 반지니까 여기에 낀 건데요?"

"어머! 그게 무슨 말이니. 왼손에 꼈잖니. 거긴 약혼 반지를 끼는 자리잖아."

"네? 그, 그럼 결혼 반지는 왼손에 끼는 게 아닌가요????"

"어머, 얘…너 몰랐니? 그리스에서 결혼 반지는 오른손에 끼는 거란다. 약혼 반지만 왼손에 끼는 거야."

헉 

저는 그 때까지 그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던 것입니다.

고모님의 말씀을 듣자마자 그날 친척 모임에 모인 기혼 여성의 손을 다 눈으로 훑어보았는데, 정말 모두 오른손에 결혼반지를 끼고 있는 게 아니겠습니까!

저는 그렇게 오랜 시간 그 사실을 몰랐다는 사실에 당황할 수 밖에 없었고, 그래도 혹시 고모님들께서 잘못 아신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그 후 만나는 그리스인 기혼자 친구들의 손을 유심히 살필 수 밖에 없었는데요.

제 친구들도 모두 오른손에 결혼반지를 끼고 있었습니다...

(그리스에서는 결혼 10년차가 넘어도 결혼반지를 끼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리스에는 결혼반지를 끼고 있어도 상관없이 기혼자에게 대시하는 개념 없는 사람들도 있고, 대시를 바라고 일부러 결혼반지를 끼지 않는 한심한 기혼자들도 있습니다.)

 

 

  (국내에 소개된 다른 결혼반지에 관한 자료들이 좀 두루뭉술하게 쓰진 게 많아, 이 자료를 번역했고, 내용은 의역한 것입니다.)
 

 <결혼반지의 역사>

고대 이집트의 결혼반지에 대한 첫 번째 기록은 BC 17 세기에 시작합니다. 당시 태양과 달은 가장 중요한 고대 이집트의 신들이었고(메소포타미아 전역에서 가장 오래된), 이집트인들은 반지를 통해 신들을 경배했습니다. 이 두 개의 빛(신) 영원한 자연으로의 연결을, 고대 이집트인들은 반지의 동그라미로 표현했고, 반지의 가운데 빈 공간이 새로운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반지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집과 바깥 세상을 연결하는 것과 같은 존재였습니다. 
고대 이집트 파피루스에는, 그 당시가 '신혼부부의 반지가 처음으로 유래된 때'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왼손 세 번째 손가락에 반지를 꼈는데, 이유는 이 손가락과 연결된 정맥이 심장을 직접적으로 뛰게 한다고 믿었기 떄문입니다. (일명 사랑의 정맥이라고 하지요.)

고대 이집트인들의 이런 반지에 대한 개념은 그리스와 알렉산더 대왕의 병사들에게 전해졌습니다. 

이 선택된 손가락은 오늘날까지도 계속 사용되고 있는데요. 미국에서는, 이집트인들의 전통을 이어받아 여전히 결혼반지를 왼손에 찾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에서는, 대부분의 나라에서 결혼반지는 오른손에 착용합니다.

그리스의 경우, 약혼을 했을 때는 왼손에 착용하다가, 결혼을 한 직후 왼손에서 오른손으로 결혼반지를 옮겨 착용합니다.

 

결국, 저는 '한국과는 다른 손에 결혼반지를 끼는 그리스 문화'를 받아들이기로 했고, 왼손에 있는 이 반지를 빼서 오른손에 바꿔 끼려고 했는데요.

문제는, 오른손잡이인 저의 오른쪽 손가락과 기존에 반지를 끼고 있던 왼쪽 손가락의 크기가 달랐던 것입니다.

왼손과 오랜 시간 동거동락 한 이 반지는 오른손에서는 손가락에 걸려 반 밖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반지를 늘리자고 생각은 했지만, 어쩌다보니 아직도 익숙해져버린 왼손에 그냥 반지를 끼고 다니고 있습니다.

 

 

그리스에 와서 일 손가락으로 변한 제 손가락은 최대한 오므리고 한 컷. 왼손에 낀 플래티넘 재질의 결혼반지가 보이시지요?

왼손에 밴드가 붙어 있는 이유는, 오늘 갑자기 골목에서 튀어나오는 오토바이를 급히 피했는데,

미처 손은 피할 수 없었던 흔적입니다. 살점이 떨어졌지만 바로 다시 붙여서 금새 나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리스인 아버지를 둔 제니퍼 애니스톤이 브래드 피트와 결혼할 당시 받았던 반지인데,

평소 그리스 전통을 중요시한다는 그녀, 오른 손에 반지를 끼고 있네요.

 

그리스 크레타엔 그녀의 친척들이 대거 모여 산다지요? 그래서 새로운 결혼을 앞둔 그녀가 한 동안 결혼식을 크레타에서 할까 말까 망설였다는 기사가 여러번 났었습니다. 역시 가족문화를 중요하게 여기는 그리스인 답다 싶었어요.^^

 

 

내일은 결혼식 직전 한국에서 그리스로 들어오신 저희 아버지께서 이 외삼촌 가게에 인사차 가셨을 때, 어쩌다가 친척들에게 이상한 사람으로 크게 오해를 받으셨던 재미있는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좋은 하루 되세요!

 좋은하루

 

그리스 결혼식에 관한 다른 글 

*이 글에 대한 저작권은 꿋꿋한올리브나무(greekolivetree.eu)에게 있습니다. 이 내용을 SNS에 링크할 수 있지만, 무단으로 부분 복제하거나 매체에 이용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2014/07/18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내 결혼식이 그리스 이웃 코스타스 아저씨를 놀라게 할 줄 몰랐어요!

2014/05/27 - 그리스 결혼식에 당황했던 내 한국인 친구의 결정적 한 마디

2013/11/14 - 그리스에선 결혼반지를 왼손에 끼지 않는다니! 

2014/04/05 - 나를 많이 당황하게 한 그리스의 ‘람바다’ 라는 물건 

2013/11/15 - 외국 사돈에게 엉뚱한 사람이 된 한국 아버지의 변(辨)

2014/03/13 - 내 결혼식에서 춤춘 이유를 자꾸 말하는 그리스인들

2013/09/10 - 양 뺨을 하객 수만큼 돌려대야 하는 얼얼한 그리스 결혼식

2013/06/15 - 아버지가 딸의 신발을 신겨 보내는 감동의 그리스 결혼문화

2013/06/05 - 나이트가운 입고 하객을 맞이해야 하는 그리스 결혼식

2013/03/13 - 날마다 사탕을 나눠 주는 그리스인들의 특별한 사탕 철학

2013/01/09 - 그리스에선 결혼할 때, 여자가 집을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