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한 그리스 문화

그리스 약국엔 왜 이런 걸 팔지? 묻는 한국인 친구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4. 3. 28.

 

 

 

 

 

제가 아끼는 동료이자 친구부부가 몇 년 전 그리스로 신혼여행을 왔던 적이 있습니다.

새 신랑은 늦은 나이까지 성실하게 자신의 일을 하며 아내 될 사람이 나타나길 묵묵히 기다렸고, 운명처럼 열 살 차이 나는 젊고 지혜로운 여성과 만나 열애 끝에 결혼에 성공하게 되어 지금은 아이 낳고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이민 전 제가 워낙 아끼던 이 두 사람이 당시 신혼 여행을 이곳으로 온다니 기뻤고, 그래서 그리스 여행 일정 동안 많은 곳을 돌아다니게 되었습니다.

 

하루는 시내 구석구석을 함께 걸으며 구경하고 있었는데, 상점의 진열장들을 밖에서 보던 새 신랑이 제게 물었습니다.

 

"아니! 그리스 약국엔 왜 이런 걸 다 팔아요? 진짜 신기하네요!! 하하하."

"하하..그렇지요? 저도 처음 이민 와서 왜 저런 걸 약국에서 팔까 신기해 했었어요."

 

 

저는 대답했는데요.

 

그 분이 손으로 가리킨 약국엔 바로 이런 장면이 펼쳐져 있었던 것입니다.

   

 

 

 

로도스 시내의 한 약국(팔마끼오 Φαρμακείο)의 모습

 

  

한국에서 온 친구는, 정말 웬 뜬금없는 신발들이 약국에?! 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로도스 뿐만 아니라 다른 그리스 지역의 약국들을 보아도 이런 풍경은 아주 흔하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유는 대부분의 그리스 약국에서는 종류의 차이는 있어도 신발을 취급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도대체 왜 저런 신발들을 약국에서 파는 걸까? 저도 처음엔 참 이상하기만 했는데요.

이유는 시할머님(동수 씨의 친할머니) 댁에 갔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시어머님과 저는 할머님이 잘 계신지 안부 차 들르게 되었는데요. 같은 도시 안에서 할아버님이 돌아가신 이후에 혼자 사시는 할머님은 시골에 사시는 외할머님과는 성격도 사시는 모습도 극과 극으로 다릅니다.

이 할머님은 아주 도시 스타일에 평소 몸이 자주 아프시고 말씀을 정말 또박또박 아나운서처럼 실수 없이 하시는 분이시라, 당신 스스로 평생 참 피곤하게 살아오셨던 것 같습니다.

 

평소 자주 아프신 만큼 정기적으로 드셔야 하는 약들도 몇 가지가 되는데, 저희가 댁에 방문했을 때에도 마침 병원에서 처방 받은 몇 가지 약을 약국에서 사셨던 날이었습니다.

그런데 못 보던 외출용 여름 슬리퍼를 신고 게셔서 "할머님, 신발 사셨어요?" 라고 제가 여쭤보았고,

할머님은 "그래. 약을 사며 약국에서 같이 샀지!" 라고 대답하셨습니다.

 

그러니까, 평소 관절이 좋지 않아 걸음이 불편하신 할머님은 꼭 약국 신발만 신는다고 하셨고, 약국 신발이 일반 신발보다 조금 더 비싸긴 해도 발과 다리가 편해 당신 같은 분이 생활하기엔 정말 안성맞춤이라 큰 맘 먹고 새 것을 장만하셨다고 하셨습니다.

 

 

 

 

 

 

그리스의 약국에서 파는 신발들 google image.gr

 

 

그렇습니다. 할머님 말씀대로 약국에 파는 신발들은 특별 기능성 신발들이었던 것입니다!

다리나 발이 불편한 사람들이나 오래 서서 근무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해 이 신발들이 의료용 신발처럼 고안되었고, 이런 신발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도 구매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 사이트에도 '의료 신발'이라는 용어보다는 '약국 신발'이라고 명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약국을 통해 유통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실제 요리사인 저희 시누나 호텔에 근무하는 시어머님도 여름 시즌이 시작될 때면 꼭 단골 약국에 들러 일 할 때 신기 편한 기능성 신발을 구매하곤 하는데요.

 

 

인터넷에 '약국 신발'로 판매되고 있는 기능성 신발들

 

물론 그리스 내에도 의료기기를 파는 상점이 따로 있습니다. 그곳에서도 이런 기능성 신발들을 팔곤 하지만, 대부분 이런 신발은 약국에서 더 많이 판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약국에서 기능성 신발까지 취급하게 된 데에는 여러 배경이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그리스 약국과 약사 협회의 힘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건강 관련 강의를 10년 가까이 해왔던 저는, 한국에 사는 동안 시중에 유통되었던 다양한 건강기능성 식품들과 유통경로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알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약국을 경영하던 동료 지인들도 있었기에 약국 판매용 새로운 기능성 식품들이 나오면 일부러라도 성분을 같이 분석해보며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제품들인지 아닌지 비교해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에 처음 왔을 때 당연히 약국이나 다른 유통업체들에서 이런 건강기능성 식품들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가 눈에 더 들어오게 되었는데, 그리스에서는 신기하게도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과 비처방 의약품의 판매권을 약국에서만 독점으로 갖고 있어서 그 점이 정말 신기했었습니다.

 

알고 보니 그리스의 의료법이, 비처방 약은 물론이고 다수의 건강식품 종류에 대해서까지도 약사를 통해서만 유통되도록 규정하고 있었기 때문에, 실제로 그리스의 비처방 의약품 가격은 유럽 평균에 비해 27.6% 가 더 비싼데(2014년 그리스 개발부 장관 발표), 이는 대형 슈퍼마켓 등에 비처방 의약품이나 건강식품에 대한 사업권을 허가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독과점에 의해 가격이 비싸질 수 밖에 없게 된 것입니다.

이는 약사 협회에 힘을 실어 주게 되었고, 약사들은 약국을 통해 다양한 다른 기능성 제품들까지도 유통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다른 유럽 국가에서도 약국에서 화장품까지 유통시키는 경우는 흔하지만, 그리스 약국에서 화장품을 유통하는 규모는 정말 대단해서 오거닉(유기농) 화장품은 물론이고 색조와 다양한 브랜드의 화장품과 기능성 신발까지 유통시키다 보니, 어떤 약국들은 대형 마트나 고급 화장품 가게를 방불케 할 정도로 기업형태로 운영되기도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약국은 아예 의약품보다 화장품을 전면에 내세워 광고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쇼핑몰을 방불케 하는 그리스의 대형 약국들입니다.

 

 

 

물론 한국에도 기업형 약국들이 존재하고, 간혹 프랜차이즈 약국을 운영하는 약사들 중엔 관련 제약업체의 의약품 떠넘기기를 무리하게 수용할 수 밖에 없어서 결국 앞으로 남고 뒤로 밑지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약사들도 있는 반면에(모든 경우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므로 일반화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스의 약사들은 주어진 독과점의 힘을 이용해 사세를 불려가는 경우가 더 보편적이어서 '그리스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사람=부자' 라고 일단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게다가 만성질환으로 병원처방을 받는 대부분의 약들에 대해 의료보험을 대폭 지원을 받을 수 있었고 그리스인들의 약 의존도가 '천연식품이나 자연치료 또한, 약만큼이나 선호하는 한국'에 비해 현저히 높기 때문에, 그리스에서 약국이 큰 이윤이 나는 사업이라는 점은 현재까지 변함이 없었던 것입니다. 

 

또한 약국 개설에 대한 기준이 까다로움에도 불구하고 인구밀도에 비해 그리스의 대도시나 동네마다 기준치에 넘치도록 지나치게 많은 약국이 존재하는 이유도 그리스인들의 약 의존도가 높고 약국이 이렇게 이윤이 나는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재 그리스에서는 현 경제를 위해서라도 이런 약국들의 독과점을 법으로 바꿔 시장을 넓혀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고 최근 그리스 정부에서 의약품에 대한 정부 의료보험 지원 부분을 대폭 줄이면서, 슈퍼마켓 등으로 의약품 시장 개방 개선안을 내 놓았는데, 약사 협회에서는 이런 손에 쥔 힘을 놓고 싶지 않은 게 당연지사라 2014년 3월 현재까지도 계속 이런 개선안을 거부하며 파업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약사 협회 파업에 관한 바로 어제 날짜 기사입니다.

기사 원문 주소

(http://www.skai.gr/news/health/article/254713/farmakopoioi-athinon-sunehizoume-tis-kinitopoiiseis-/#ixzz2xCEV5kcU )

 

 

결론적으로, 이런 그리스의 약국 파워에서 비롯된 기능성 신발 판매이지만 그리스 약국에서 파는 기능성 신발들은 조금 비싼 가격만큼이나 기능이 훌륭해서, 오래 서 있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만큼 좋은 신발이 없다 싶을 정도인데요.

혹시 그리스에 여행 오게 된다면 다리가 불편한 가족을 위해 이런 기능성 신발을 선물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스는 유럽 신발 사이즈를 적용합니다. 예: EU 38 = 245mm / EU 40 =255mm)

당연히 한국에 더 좋은 기능성 의료용 신발들도 있겠지만, 그리스의 약국 신발들은 약국을 통해 보편화가 된 만큼 기능성 신발 치고는 디자인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말이지요.

 

여러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좋은하루

 

관련글

2014/02/27 - 헉! 그리스에서는 ‘사요나라’가 이런 뜻이라고?!

2013/04/23 - 히포크라테스의 나라 그리스의 숨 넘어가게 꼼꼼한 의료절차

2013/04/20 - 인구 적은 그리스의 기발한 헌혈자 모집 방법

2013/12/04 - 이제야 밝혀진 나의 마취 중 진담

2013/05/24 - 효과 확실한 그리스인들의 다이어트용 먹거리

2013/04/22 - 한국장인 식겁하게 만든 외국사위가 전한 딸의 안부

2013/11/10 - 그리스인들의 어느 의미 있는 시청 앞 집회

2013/04/24 - 그리스 역시 금발은 너무해!

2013/04/27 - 한국과는 좀 비슷한 vs 다른 그리스 시댁의 문화

2013/04/08 - 몰랐던 유럽의 마약 문화에서 내 자녀를 어떻게 지킬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