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떠나요 그리스 여행

그리스인들의 윙크, 오해하면 아주 창피해져요!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4. 3. 4.

 

 

 

"저기...동수 씨. 네 친구 좀 이상했어. 왜 자기 여자친구도 옆에 있는데 밥 먹다 말고 날 보고 윙크를 하는 거야? 도대체 저의가 뭐지?"

그리스인 동수 씨의 친구들 여럿과 함께 밥을 먹고 나와 식당 앞에서 각자의 차로 헤어지자마자 득달같이 제가 물었던 말입니다.  

여덟 명 정도가 모인 식사 자리였는데, '사바스'라는 이름을 가진 동수 씨의 친구는 그날 7년 째 연애 중이라는 여자친구를 데리고 나왔고, 앉다 보니 제 앞에 앉게 되었습니다.

밥을 한참 먹으며 이런 저런 대화들이 오고 가는데 갑자기 그 친구와 저는 눈이 딱 마주쳤고, 저는 첨 보는 친구라 민망하지 않으려고 살짝 웃어보였습니다.

그런데 그 때! 글쎄 그 친구가 제게 윙크를  하는 게 아니겠어요????  

     헉왜...나한테....윙크를????

 

제가 정말 보수적인 한국인이었었던지, 바로 옆에 자기 여자친구도 앉아 있는데 장난으로라도 그런 행동을 하는 그 친구가 좀 이해가 되질 않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제 질문에 대한 동수 씨의 대답에 저는 그만 좀 무안해져 버렸는데요.

헉4"풉. 아무 저의도 없어. 넌 왜 그렇게 오해를 하니? 그 윙크는 아.무.뜻.도. 없.다.고."

 

아무 뜻도 없다니…

저는 마치 제가 도끼병 환자라도 된 듯한 굉장히 민망한 기분이 들었고, 도대체 그런 아무 뜻 없는 윙크 같은 걸 함박 웃는 얼굴로 식탁 건너편에 앉은 나에게 해서, 기분 상하게 만드는 건지? 참 그리스인들은 이상하구나 싶었습니다.

제가 그리스에 세 번째 여행 왔을 때의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많이 지나 그리스에 살게 되면서, 이런 그리스인들의 윙크가 비단 남자들만 하는 행동이 아니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분명 그리스인들의 윙크가 동수 씨 말대로 상대 이성을 유혹하려고 하는 행위는 아니지만, 어떤 뜻을 담고 있는 행동일 때도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리스인들 이럴 때 윙크해요!   

 

1. 우연히 여러 사람 모임에서 눈이 마주쳤는데 좀 어색할 때

만약 여러 사람이 모인 모임에서 이런 저런 얘길 나누는데, 오늘 막 소개받은 사람이라든가 그다지 친하지 않은 사람과 눈이 마주쳤을 때, 누구나 서로 좀 어색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럴 때 그리스인들은 그 민망함과 어색함을 무마하려고 여성이든 남성이든 웃으며 살짝 윙크를 하는 것입니다.

위의 사건에서 제게 윙크를 했던 동수 씨의 친구 사바스 역시 이런 어색함 때문에 제게 윙크를 했던 것입니다.

 

 

2. 제 삼자에게 어떤 말을 하면서 그 삼자는 모르게 너랑 나랑만 알고 있자고 눈치를 줄 때

이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도 가끔 있는 상황일 텐데요.

다만 농담을 좋아하는 그리스인들에게는 남녀불문하고 이런 상황이 좀 더 잦고, 그래서 그들은 윙크를 자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 남자가 자신의 여자친구의 새 옷을 보고 정말 이상하다고 일부러 농담을 할 때, 그 옆에 있던 다른 친구에게 살짝 윙크를 하며, 여자친구를 놀리는 것입니다.

결국 맘 상한 여자친구를 5분도 안 되어 사실은 정말 예쁘다고 달래줄거면서도 이런 류의 농담하길 참 좋아하는 그리스인들입니다.

이런 윙크에는 '농담이니 분위기 맞춰 줘.부탁이야.'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리스인들은 어릴 때부터 윙크를 많이 해서 인지 이런 류의 윙크를 할 때도 얼마나 예쁘게들 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보면 정말 오해하기 쉽게 윙크를 날리는 것입니다.

 

 

3. 그리고 정말, 그냥 정말 아무 뜻 없이 심심해서 윙크를 날리는 경우도...!!! 

동수 씨의 말대로 아무 뜻 없이 습관적으로 윙크를 날리는 그리스인들도 있습니다.

정말 아. 무. 뜻. 없.이. 말이지요.

이런 습관을 갖고 있는 그리스인이 만약 내가 알게 된 첫 그리스인이라면, 정말 오해 제대로 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4. 팬서비스로 인사처럼

이렇게 윙크를 좋아하는 그리스인들이니, 간혹 TV에 나오는 연예인들 중에서 팬서비스로 윙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또한 이성을 유혹하는 윙크가 아닌 팬들에 대해 다정한 인사를 건네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스 국민 가수 사키스 루바스(Σάκης Ρούβας) "인생을 함께해요!" (Μία ζωή μαζί 미아 조이 마지)
 
제가 참 좋아하는 그리스 노래인데요. (동수 씨가 프로포즈 곡으로 불렀었지요...)
 
이 동영상에 윙크하는 장면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가끔 이 가수가 노래 중간에 윙크를 해 올 때면, 그리스 여성들 역시 아주 쓰러진답니다.^^  
 

 

이제 만약 여러분께서 그리스 여행 중 크루즈 배 안에서, 비행기에서, 거리에서, 식당에서, 카페에서… 예쁜 여성 혹은 멋진 남성과 눈이 마주쳤는데 그 사람이 내게 윙크를 해온다고 해서 오해하지 마시기 바랄게요.

만약 그리스인들이 이성에게 대시를 하려 한다면 윙크처럼 좀 모호한 표현이 아닌, 감정표현에 직선적인 편인 그들답게 직접 다가와 "오늘 저녁에 시간 있니?" "나랑 커피 한잔 할래?" "넌 어떤 여행 중이니?" 등등의 질문을 시작으로 직접적인 표현을 한다는 사실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그리스인들이 내게 던진 윙크만으로 괜한 오해를 해서 좋아하는 티를 막 내든가(상대가 내 이상형이어서), 혹은 싫어하는 티를 팍팍 냈다가는(왜 기혼자인 나에게 이러지? 이러며) 나중에 크게 민망한 일이 생길 수도 있답니다.^^

 

여러분, 즐거운 화요일 되세요!

좋은하루

 

관련글

2013/08/31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한국 아가씨들! 배낭여행 올 때, 부디 그리스 남자 좀 조심하세요!!

2013/05/22 - [신비한 로도스] - 외국인과 로맨스를 기대했던 내 친구에게 생긴 일

2014/02/10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그리스인들이 조지 클루니에게 홀딱 반한 필연적 이유

2013/04/26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왜 남자를 찾지 않았냐는 그리스인들의 황당 질문

2013/11/09 - [세계속의 한국] - 김탄과 차은상, 키스 왜 이래? 묻는 한류팬 아줌마

2013/02/19 - [세계속의 한국] - 드라마 7급공무원을 본 그리스인 아줌마의 반응

2013/02/01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점잖은 여자들은 절대 모르는 그리스와 한국의 비밀연애.

2013/01/30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나를 골치 아프게 하는 '그리스의 이성에게 대시하는 문화'

2013/01/29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좀처럼 적응하기 힘든 그리스인들의 참 쉬운 스킨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