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속의 한국

그리스 가족들을 춤추게 한 한국의 과자봉지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3. 10. 25.

 

 

해외에 살면 한국의 가족에게서 온 소포는 언제나 반갑습니다.

저희 부모님도, 국제전화 너머로 부탁하는 간곡한 손녀 목소리를 거절하실 수 없으십니다.

 

"할머니이~~~두유가 먹고 싶은데 여긴 없어요~~~"

"할아버지이~~~ 한국 과자가 먹고 싶은데 여긴 없어요~~~"

뿌잉3

 

세 딸이 다 외국에 나가 사는데, 동생이 서운해 할 수도 있지만 근처에 대형 한국마트가 있는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국 먹거리를 구하기 어려운 그리스에 사는 저희에게, 아무래도 먹거리 소포를 보내게 되시는 부모님이십니다.

이렇게 몇 달에 한번 소포가 오는 날은 저희 집 식구들 뿐만 아니라 그리스인 시댁 가족들까지 모두 눈을 반짝이며 박스 개봉을 기대하게 되는데요.

 

어제 큰 박스를 뜯고 이것 저것 물건을 꺼내 정리를 하는데, 남편 매니저 씨는 과자 봉지 하나를 쓱 꺼내 더니 앗! 하고 비명을 지르는 것이었습니다.

 

"지금, 이거 한글로 깔라마리 라고 써 있는 거야???"

헉

 

자신의 눈을 못 믿겠다는 듯이 저에게 과자 봉지를 들이밀며 확인을 했는데요.

거기엔 정말로 깔라마리, 라고 한글로 쓰여있었고 저 역시 어머! 하고 소리를 지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유는…

깔라마리 라는 말이 그리스어로 '오징어'라는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분명 오징어 링 모양의 이 과자에 그런 이름이 붙어 있는 게 정말 놀라왔습니다!!

저는 이름에 대한 설명이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과자 봉지를 뒷면으로 돌려보았는데요.

 

거긴 이런 설명이 있었습니다.

 

 

아하~! 이탈리아에서는 '고급 오징어 요리'를 '깔라마리'라고 하는군요.

사전을 찾아보니 이탈리아어로 오징어는 스퀴드 Squid, 오징어 요리는 깔라마리 Calamari 라고 되어 있는데요.

사실 이탈리아의 이웃 국가인 그리스에서는 오징어 요리가 아닌 오징어 자체를 깔라마리 Καλαμάρι 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탈리아 오징어 요리를 맛 본 적이 없는 저로서는 이 오징어 요리가 어떤 맛인지 알 수 없지만, 이 이탈리아 오징어 요리 깔라마리의 모양이, 오징어가 많이 잡히고 다양한 오징어 요리를 먹는 그리스의 오징어 요리 중 하나와 비슷한 모양인 것만은 사실입니다.

요즘 무한도전에서 무도 가요제를 준비하는 김C씨가(응? 씨가 두 번 들어가니 이상하네요^^;) 정준하 씨에게 지중해 식 문어 요리가 맛있다고 설득하며 큰 웃음을 주었었는데요.

이 김C씨가 소개한 지중해 식 문어 요리 역시 그리스에서는 쉽게 먹을 수 있는 요리 중 하나입니다.

짐작 하기로, 같은 지중해 바다를 공유하고 있는 이 이탈리아 식 오징어 요리와 그리스 오징어 요리에 들어가는 양념이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떻든 이 깔라마리 라고 쓰여진 과자를 순식간에 한 봉지 다 먹어 치운 매니저 씨는 이런 반응을 보였습니다.

 

"깔라마리, 깔라마리~ 오~~예~ 깔라마리"

축하2

....라고 노래를 지어 부르더니, 급기야 감정이 지나치게 업up이 되어 춤을 추기 시작했습니다.

 

언젠가 말씀드린 적 있듯, 매니저 씨가 평소 잘 추는 춤인 바로 러브 액츄얼리 Love Actually 의 휴 그랜트 춤 말이지요. 

데이트

뒤늦게 그 과자 봉지를 보고 깜짝 놀란 딸아이가 시크한 표정으로 그런 아빠를 쳐다보길래 아빠 왜 저런데, 이럴 줄 알았는데, 곧 춤의 대열에 합류해 함께 춤을 추게 되었습니다.

 우하하웃겨구경꾼인 저는 이 정체 모를 깔라마리 노래와 춤에 뒤집어져서 웃었습니다...

 

 

기다리던 한국에서 온 소포에 들어있던 한국 과자에 그리스어가 쓰여 있는 것이, 참 많이 신나는 매니저 씨와 딸아이입니다.

 

 

여러분, 좋은 하루 되세요!

좋은하루

 

 

관련글

2013/07/03 - [세계속의 한국] - 외국인 시어머니의 한국라면 보는 눈길을 무시한 걸 후회해요!

2013/06/07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에게해 여름 해변에서 몸개그 작렬인 한국인 모녀

2013/07/04 - [세계속의 한국] - 외국인 남편이 주장하는 금연과 한국 미더덕의 상관관계

2013/03/20 - [신비한 로도스] - 굳이 그리스 바닷가에서 한판 승부 벌이는 이해불가 무림 고수들

2013/06/14 - [세계속의 한국] - 한국의 '말하는 압력밥솥'에 대한 유럽인들의 엉뚱 반응

2013/09/15 - [세계속의 한국] - 추석, 한국의 특별한 과자 생각에 넋 놓은 그리스인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