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과 독백

진짜 리더인 사람과 리더인 체 하는 사람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3. 5. 14.

진짜 리더인 사람과

리더인 체 하는 사람

 

 

 

 

 

 

*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담백하게 전달되기 위함이니, 글이 반말 형태인 점 이해 바랍니다. *

 

 

국을 떠나 온 후에도 한국에서 하던 일들이 완전히 마무리 되진 않아서, 이런 저런 모양으로 한국과의 연계를 두고 적은 양이지만 아직 한국에서의 일에도 관여를 하고 있다.

그런 이유로 간혹 한국에서 일로 알고 지냈던 동료나 지인으로부터 일에 대한 고민을 털어 놓는 심각한 전화를 받을 때가 있다.

한 지인으로부터 온 전화 내용을 공개하자면 이렇다. A 씨라고 해두자.

"내가 이 팀의 리더가 되었는데, 왜 사람들이 나를 따르지 않나 모르겠어요. 자리가 어차피 나한테 주어졌으면 적당히 협조하고 따라와 줘야 하는 게 아닌가요? 난 잘 이해가 안 되요. 나는 리더를 잘 따르는 팀원이었다고 생각하는데, 원래 리더(leader)를 잘 따르는 팔로워(follower)가 좋은 리더가 되는 게 아닌가요? "

그녀의 말이 맞다. 그녀는 좋은 팔로워였다.

그녀는 잘 협조했었고, 비교적 좋은 조력자였다. 그런 그녀 덕에 일 처리가 편했던 적도 많았다.

그러나 그런 그녀의 고민이 무색하게 나는 다른 지인 B씨의 전화도 받았다.

"있죠. 저는 A 씨가 너무 맘에 안 들어요. 이렇게 리더의 자리에 있게 되었다고 뭐라도 된 것처럼 행동하는데, 솔직히 저보다 경력이 긴 것도 아니고, 일하는 실력이 뛰어난 사람도 아닌데 그런 그녀와 한 팀으로 있으면서 그녀 밑에서 도저히 함께 일을 못 하겠어요. "

일단 B 씨에게 A 씨가 아직 자리가 익숙하지 않아서 그러니 좀 기다려주며 지켜봐 줄 수 없겠냐고 넌지시 부탁해 보았다.

그러나 A씨와 경력이 비슷한 B씨 입장에서는 가당치 않은 사람이 팀 리더의 자리에 올랐다고 생각하는 듯 했다.

심지어는 A씨에 관해 이런 말까지 내 뱉었다.

"리더(Leader)는 리더(Reader)라는 말도 있는데, 그녀는 나보다 책도 덜 읽고, 읽은 책에 대해서도 실전과 거리가 먼 이상한 이론에 집착해서 속 터진다고요!"

둘만 만났을 때 제 삼자에 대해 좋지 않은 뒷담화 하는 것을 불편해 하는 필자는 더 길게 얘기하고 싶지 않아, 알아듣기 좋게 B 씨를 달래 적당히 전화를 끊었다.

이 글을 훗날에라도 A 씨와 B씨가 읽게 될지 그것은 미지수이다.

그러나 필자가 그들에게 오 년 넘게 해 왔던 리더십에 관한 직간접적인 말들이, 그만하면 귀에 딱지가 앉았을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전혀 가슴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어 오늘 지면을 빌어 다시 제안하고 싶다.

 

아무리 리더인 체 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는 체 한다고 해서, 진짜 리더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리더십의 좋은 본보기가 되어주는 존 맥스웰의 오랜 리더십 이론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존 맥스웰은 미국의 여러 저명한 리더십 전문가 중 하나이다. 그러나 오랜 리더십 교육과 조직 개편의 경험을 토대로 밝힌 그의 이론은 무시하기에는 지나치게 사실적이고 실전적이다.

그의 이론을 함축시킨 책 중 "리더십 불변의 법칙"이란 책이 있는데, 오래 전 이 책을 처음 접하고 이 법칙들 중에 고개를 가장 끄덕이게 만들었던 이론은 '휴톤의 법칙'이다.

존 맥스웰은 젊은 시절 한 교회의 경영목회자로 초빙되어 시무하게 되었는데, 당시 그 교회의 모든 장로들은 중요한 안건을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 목사, 라는 자리에 있는 멕스웰의 의견에 손을 드는 것이 아니라 휴톤이라는 교회의 한 사람의 의견대로 움직이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그 휴톤이란 사람이 목소리가 크거나 큰 주장을 하는 사람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의 말은 교인들에게 영향력이 있었다.

그리고 맥스웰은 깨닫게 된다. 진짜 리더는 내가 리더라고 말하지 않더라도, 리더의 특별한 직책이 없더라도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고 실제 여론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란 것을.

그래서 맥스웰은 그를 가까이 하며 그의 리더십이나 사람을 끄는 인격을 닮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리더가 되기 위해 자신감이나 사람들에게 큰 신뢰를 주는 업무 능력, 순간 결단력과 정책 결정력 등은 필수 덕목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아무리 그런 부분이 갖추어져 업무에 뛰어난 사람이라 해도, 사람들에게 진정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고 인간관계의 키를 풀어나가지 못한다면, 그는 직함에 있을 때는 빛이 나지만, 직함을 뗀 사석에서까지 진짜 리더로서 사람들이 함께 하고 싶은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순 없다.

 

필자가 A씨나 B씨에게 하고자 하는 말은 이렇다.

진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리더가 되기 위해 나 자신에 대한 고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리더(leader)의 정의가 팔로워(follower)인지 리더(reader)인지 업무능력자인지 그런 것을 따질 게 아니라,(그 말은 다 맞다.)

내가 진짜 리더가 되기 위해서 어줍잖은 혹은 알짜배기인 자기계발서를 수백 권 뒤적이더라도, 수십 만원 값을 치러야 하는 리더십 대가의 강의라도 찾아 들어가며, 그 이론 속의 리더의 모습과 나를 오버랩시키며 진지하게 좋은 리더가 되는 것에 대해 연구하고 고민에 빠져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남을 대입시키는 게 아니라!)

그리고 어느 정도의 책들과 강사들의 이론 속에서 진짜 리더의 모습에 대한 공통 분모를 발견했다면,

나를 바꾸는 결단을 해야 할 것이다.

나를 바꾸는 것은 노력 이전에 변화를 하겠다는 결단이 먼저이다.

사람이 변한다는 것은, 그것도 서른이 넘은 성인이 습관을 바꾸고 굳은 근육을 사용하고 고정관념을 버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반드시 변화를 하겠다는 결단을 먼저 요한다.

비록 내가 하기 어려운 변화라 해도, 그것이 내가 꿈꾸는 이상적인 진짜 리더의 모습으로 가는 길이라면 변화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말하지만 변화를 하겠다는 결단 없이 그런 변화는 절대 찾아 올 수 없다.

평생 나보다 나이 어린 사람에겐 하대만 해왔던 종갓집 장손인 오십 대 부장님이, 진짜 리더가 되기 위해 '인간 자체를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는 이론을 읽었다고 해서, 대학 갓 졸업한 신입사원에게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평생 부정적인 말들과 남 뒷담화를 입만 열면 뱉어냈던 사람이, 진짜 리더가 되기 위해 '긍정적인 언어 습관'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고 해서 하루 아침에 뱉어내던 말들을 일시 중단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만약 변화하고 싶지 않다면 진짜 리더 따위 되지 말고 맘 편하게 인생을 즐거워하며 사는 것도 멋지다고 말해주고 싶다.

그러나 진짜 리더가 되고 싶다면 방바닥을 구를 정도로 고민하며, 변화를 위해 자신의 굳은 뇌 근육과 싸우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 A와 B 씨에게 정말 해주고 싶은 말이다.

 

거 십여 년, 직장생활과 사업을 해오며 필자가 완벽한 진짜 리더였다고 말할 수는 없다. 실수 연발 돌이키고 싶은 순간도 무수히 많다.

많은 인원 앞에서 자주 리더십 강의를 했었지만, 그 내용대로 다 지키는 리더였다고도 말할 수는 없다.

게다가 현재 그리스에서의 삶에서는 딸아이에게 외에 리더십이 그다지 필요한 업무를 하고 있지도 않다.

그러나 필자에게 전화를 걸어 온 그들에게 자신 있게 이런 충고를 할 수 있는 이유는, 리더십에 대한 고민과 진짜 리더가 되기 위한 변화에의 열정과 눈물겨웠던 결단들 그리고 노력의 시간들만큼은 누구에게도 부끄럽지 않기 때문이고, 그 흔적은현재의 삶에도 고스란히 남아 현재의 인간관계를 맺는데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 추천 도서 - 이 책은 2010년 개정판으로 필자가 1999년에에 읽었던 동일 제목으로 나왔던 책과 내용의 차이가 약간 있으나

  구판보다 더 정리된 내용으로, 단순 이론이 아닌 존 맥스웰이 말하는 실전적인 리더십의 원리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존 맥스웰 리더십 불변의 법칙
국내도서
저자 : 존 맥스웰(John C. Maxwell) / 홍성화역
출판 : 비즈니스북스 2010.09.1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