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그리스어

헉! 그리스에서는 ‘사요나라’가 이런 뜻이라고?!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4. 2. 27.

 

 

 

"어쩌고 저쩌고 그랬는데, 사요나라 어쩌고 저쩌고…."

그리스에 이사온 첫 여름, 제 귀에 자주 들리던 그리스인들의 말이었습니다.

저는 도대체 그들의 대화의 문맥과 전혀 맞지 않는 일본어 사요나라, 라는 단어를 왜 그렇게 그리스인들이 자주 사용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았습니다.

일본어 사요나라(さよなら) 의 원 뜻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 "잘 가요." 라는 뜻으로, 오래 못 볼 사람과 헤어질 때 사용하는 말인데요.

그리스인들이 이 말을 인사말이 아닌 문장 중간 중간에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어떤 명사 로 사용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어느 날 저는 그리스어 '사요나라'의 정체를 알게 되었습니다.

 

"올리브나무! 날씨가 더우니 이제 사요나라를 챙겨야 하겠구나."

시아버님께서 제게 말씀하셨습니다.

 

"사요나라…요?"

??

 

"아, 너는 이 단어를 모를 수도 있겠구나. 그리스에서 사요나라는 이거란다."

 

 

자, 구글 이미지에서 그리스어로 사요나라(Σαγιονάρα)검색하면 나오는 바로 이 물건은?

.

.

.

.

.

.

짜잔~!

 

 

 

바로 발가락이 나오게 신는 여름 샌들 플립플랍(조리샌들)입니다!!!!!

헉

 

심지어 그리스 위키백과사요나라Σαγιονάρα 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출처: 그리스 위키백과 / 번역 : 꿋꿋한올리브나무>
      원문주소 http://el.wiktionary.org/wiki/%CF%83%CE%B1%CE%B3%CE%B9%CE%BF%CE%BD%CE%AC%CF%81%CE%B1

 

 

정말 황당하지요?

도대체 어쩌다가 그리스인들은 이 물건의 총칭을 사요나라, 라고 쓰게 된 걸까요?

게다가 그리스어로 샌들(산달리아σανδάλια)이란 단어가 엄연히 존재해서 혼용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지요.

 

시아버님께서 설명해주신 그리스에서 '사요나라'란 단어를 사용하게 된 배경은 이랬습니다.

 

오래 전 그리스에 이 조리샌들을 파는 일본 회사가 들어오게 되었는데요.

그 회사의 신발이 정말 품질이 좋아서 그리스 내에선 선풍적 인기를 끌게 되었다고 합니다.

바로 그 일본 조리샌들 회사의 이름사요나라였던 것입니다.

 

제가 사회생활을 하며 주워 읽었던 '마케팅 선도자의 법칙'(잭 트라우트가 쓴 마케팅 불변의 법칙의 첫 번째 법칙)에서 말하듯, 소비자는 맨 처음 써본 어떤 물건을 유행시킨 그 회사의 상표명을 자신도 모르게 그 물건의 고유명사로 인식하게 되다는 그 이론대로였던 것입니다.

이는 마치 우리가 설거지 세제를 무의식 중에 퐁퐁이라고 말을 하는 것이나, 새우과자는 일단 새우깡이라고 말하게 되는 원리하고도 같습니다.

 

한국보다 더 일찍 그리스와 교류를 시작한 일본은 오래 전부터 여러 산업체가 그리스로 진출했고, 현재에도 해마다 많은 수의 일본인 관광객이 그리스에 드나들고 있는데요.

(일본은 1899년부터 그리스와 교류를 시작했고, 한국은 한국전쟁이 있었던 1951년 그리스인들이 한국에 파병되면서 두 나라간의 교류가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2014년 현재 그리스에서는, 한국 기업의 자동차나 가전 분야 제품들을 일본 제품보다 더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이렇게 조리샌들을 선점시켰던 신발회사 사요나라 때문에, 그리스에서는 조리샌들을 사요나라 라고 통칭해 부르게 된 것입니다.

 

아마 그리스인에게 "나, 오늘 사요나라 새로 샀어." 이러며 조리샌들을 보여준다면, "어? 이 사람 그리스에 대해 좀 아는 사람이구나?" 라며 신기해 할 것입니다.

저도 신발장 안에 잘 보관해 둔 사요나라를 다시 꺼내 신는, 따뜻한 날씨가 얼른 왔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건강한 하루 되세요!

좋은하루

 

 

관련글

2013/10/17 - [재미있는 그리스어] - 한국어와 그리스어의 합성신조어를 사용하는 그리스인들

2013/08/20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손바닥을 잘못 보여주면 큰일나는 그리스 문화

2013/08/10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컴퓨터 대신 엉뚱한 것을 컴퓨터라 부르는 신기한 그리스 문화

2013/06/10 - [재미있는 그리스어] - 나를 깜짝 놀라게 만든 한국어와 발음이 똑같은 그리스어들

2013/06/04 - [소통과 독백] - 피카소 같다는 말에 딸이 울음을 터뜨린 재밌는 이유

2013/04/30 - [재미있는 그리스어] - 그리스에 있는 '최봉재'라는 간판에 흥분한 딸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