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한 그리스 문화

그리스 아이들을 기겁하게 한 올해 유로비전 우승자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4. 5. 13.

 

 

 

 

 

유럽인들의 음악축제 2014년 유로비전(Eurovision song contest) 결승전이 지난 토요일에 개최되었습니다.

해마다 독특한 참가자들과 다양한 볼 거리로 유럽인들과 세계인들의 관심을 모으는 유로비전이니만큼, 그리스인들 역시 며칠 전부터 가는 곳 마다 올해의 유로비전에 관한 이야기를 심심치 않게 꺼내곤 했는데요.

저희 가족들도 예년처럼 다같이 모여서 열심히 시청할 준비를 했습니다.

 

그런데 올해의 각 나라 참가곡들은 이상하리만치 비슷비슷하고 개성이 뚜렷하지 않아서, 모든 가족들이 좀 시들해 하며 경연을 지켜보고 있었는데요.

차라리, 각국을 소개할 때(postcard 영상이라고 하는데요.) '기 모양을 만드는 나라별 독특한 영상'이 노래보다 더 멋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였습니다.

 

작년 2013년 우승국이었고 올해 2014년 유로비전의 개최국인 덴마크 소개영상입니다.  

 

 

 

그렇게 그저 그랬던 그리스의 순서까지 끝이 나고, 온 가족이 담담하게 시청하던 중 오스트리아 가수 차례가 되었을 때, 저희는 눈을 의심할 만큼 깜짝 놀라고야 말았습니다.

 

 

"저 사람이…지금 남자야? 여자야?"

 

오스트리아 참가곡 Conchita Wurst - Rise Like A Phoenix 

 

 

그렇습니다. 이제껏 유로비전을 봐 오면서 경연 무대에서 여성이 여성과 키스를 하는 등, 희한한 퍼포먼스를 많이 봤었지만, 저건 좀 너무 한다 싶었습니다.

남자가 아예 여장을 했다든가, 여자가 남장을 한 것도 그런대로 그냥 퍼포먼스구나 생각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그 모습은 여자도 남자도 아닌 너무나 이상한 모습인데다가 노래를 한 마디 하기 시작했을 때, 그의 목소리는 또 남성에 가까워서 도저히 성 정체성을 알 수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 나중에 프로필을 보니, 그는 Conchita Wurst 라는 가수인데 본명은 Tom Neuwirth 라는 남자였고, 원래 여성 옷을 즐겨입지만 남성성도 나타내는 차림으로 복장도착자 Transvestite 라고 불리는 오스트리아의 가수였습니다.

 

 

 

  

모두 같은 사람이라고 하니, 차라리 여성이나 남성 모습으로만 무대에 올랐더라면

이렇게 놀라진 않았을 텐데 싶습니다.ㅠㅠ

 

어떻든 TV에서 그의 모습을 지켜보던 마리아나가 기겁을 하자, 동수 씨는 재빨리 TV를 꺼버렸고, 그의 순서가 끝나길 기다렸다가 다시 TV를 켜야 했습니다.

안습

 

그런데 충격적인 것은 다름 아닌 이 독특한 오스트리아 가수가 이번 2014년 유로비전에서 우승을 해버렸다는 사실입니다!!!

  

예선에서 더 많은 참가국이 있었지만 총 결승에 오른 국가들만 최종 경연을 펼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유로비전 공식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eurovision.tv/page/timeline)

 

 

우승국이 다음해 유로비전 행사를 개최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최근 유럽 경제 위기에 큰 해당사항이 없는 오스트리아가 우승한 것이 다행일 수도 있지만, 유럽 각국의 투표에 의해 결정된 것이니만큼 현재 유럽인들의 생각을 읽을 수 있는 결과라서 이 오스트리아 가수의 우승은 적잖은 충격을 주었습니다.

 

그래도 어른들은 '그래, 뭐 올해는 노래들이 다 평이하고 그냥 그랬으니 좀 독특한 가수를 뽑았나보다.' 정도로 생각할 수 있는 결과였는데, 문제는 주말이 지나고 월요일에 학교에서 만난 그리스 아이들의 반응이었습니다.

 

마리아나는 학교에서 합창단을 하고 돌아오는 길에 "엄마, 아이들이 유로비전 때문에 아주 난리가 났어요." 라고 말을 하며 학교 아이들의 이번 유로비전에 대한 의견을 제게 말 해 주었는데요.

"글쎄. 아이들이 그 남자인지 여자인지 알 수 없는 우승자가 너무 이상하다고 소리지르고 그랬어요. 그래서 우리가 합창단을 하면서 음악선생님한테 여쭤보았는데요. 왜냐면 음악선생님은 음악을 공부하신 분이시니까 그 남자인지 여자인지 모르는 사람이 왜 그런 차림으로 노래를 했는지 알 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선생님께서 뭐라고 하셨는지 알아요?"

"뭐 라셨는데?"

" <음..얘들아. 이 지구상엔 우리가 알 지 못 하고 이해할 수 없는 많은 현상들이 벌어지고 있단다. 그러니 그냥 관심 갖지 않았으면 좋겠구나.> 라고 하셨어요"

ㅎㅎㅎ

선생님도 얼마나 대답하시기 애매하셨으면 그렇게 말씀하셨을까 싶었습니다.

초등학생 애들에게 대 놓고 그 사람의 한쪽을 선택하지 못 하는 모호한 성 정체성이나 독특한 정신세계에 대해 설명할 수는 없었을 테니까요.

 

그 후 마리아나는 영어 학원에 다녀왔는데, 거기서도 유로비전 우승자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나봅니다.

"엄마! 학원 애들도 이번 유로비전 우승자가 아주 이상하고 무섭다고 그랬어요. 앞으로 그런 사람은 TV에서 좀 안 보여주었으면 좋겠다고 했어요."

 

그랬던 것입니다.

유로비전 축제가 파격적이긴 해도 대개 온 가족이 시청하는 음악축제인데, 아이들에게는 혐오감을 줄 수도 있는 퍼포먼스를 하는 사람이 우승까지 한 것이 아이들 입장에서는 큰 충격이었던 듯 합니다.

어른인 제가 봐도 당황스러울 정도이니, 아이들은 오죽할까 싶은데요.

 

그 가수가 평소 어떻게 옷을 입든, 성 정체성이 모호하든 그건 그 가수 개인의 자유일 수 있지만, 결국 그 가수가 유로비전에서 유럽인들의 투표에 의해 우승을 한 결과를 보며, 저는 다시 한번 유럽인들의 독특한 취향을 엿볼 수 있었고, 이래서 문화의 차이는 어떤 땐 좁혀지기 어렵구나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아마 내년부터는 유로비전을 가족이 시청할 때, 아이들이 좀 아이답게 성장하는 것에 대해 중요하게 여기는 그리스인 부모들은 미리 각국 후보자들의 프로필을 확인하고 나서야 아이들과 함께 시청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당장 저희 가족도 그럴 듯 하고요.

딸아이 음악선생님 말씀대로 세상은 우리가 알지 못하고 이해할 수 없는 많은 현상들이 벌어지는 곳인가 봅니다.

 

마지막으로 1위보다 파격적이진 않지만 개인적으로는 더 괜찮았다 라고 생각되 2위 네덜란드 참가곡3위 스웨덴 참가곡을 들려드릴게요.

 

2위 네덜란드 참가곡 The Common Linnets - Caim After The Song 

 

 

3위 스웨덴 참가곡 Sanna Nielsen - Undo 

 

 

여러분, 파이팅 하는 하루 되세요!

 

 

관련글

2014/05/13 - 유럽에서 자녀를 키우는 데엔 ‘필터’가 필요하다.

(이 글에 대해 더 자세한 생각을 풀어둔 글이니, 연결해서 읽으면 좋습니다.)

 

2013/05/20 -  재밌는 유로비전, 유럽 최근 동향도 한 눈에 보여!

2013/05/21 -  코믹한 유로비전 중계와 시어머니의 엉뚱한 시청평

2013/11/01 -  남유럽인과 북유럽인의 영어 발음, 완전히 다른 이유

2013/05/10 -  강남스타일이 그리스 새 광고에 필연적으로 쓰인 이유

2013/12/21 -  기차는 8시에 떠난다는데.


 

  2014년 6월30일자로 Daum View 제도가 문을 닫는다고 하네요.

 그간 View 를  통해 정기 구독해오셨던 분들은, 번거로우시더라도 

 제 블로그 주소 http://greekolivetree.eu 메인 페이지로 들어오셔서

 (혹은 지금 블로그 오른쪽 상단 '홈' 을 누르셔도 됩니다.)

 주소를 '즐겨찾기' 에 넣어 두시고 봐주시면 감사할 듯 합니다.

 물론 오른쪽 아래에 있는 RSS 등을 통해 구독하시는 방법도 있고,

 자주 들어오시는 분들은 인터넷 주소창에 g 한 글자만 쳐도 

 제 주소가 바로 뜰 것입니다. 

 이 공지를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당분간 이 공지는 계속 내보낼 예정이에요.~

 여러분, 언제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