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속의 한국

뜻밖에도 새우과자를 이것과 먹는 내 그리스 친구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4. 3. 21.

 

 

 

가끔 친구 미리아의 집에 초대를 받으면, 빈손으로 가게 되진 않습니다.

마리아는 언제나 딸아이를 위해 여러가지 과일을 잘라 주고, 저에게 줄 맛있는 커피를 제가 도착하는 시간에 딱 맞춰 내려 놓기 때문입니다.

예쁘게 준비된 유기농 초코쿠기도 그녀의 집에서 대접받는 고마운 것 중 하나입니다.

 

 

 

그녀는 단 것을 좋아하지만 살찔까 봐 극도로 조심하는 편인데 단 것 중 작은 도너츠만큼은 도저히 뿌리칠 수 없는지 그럭저럭 편하게 먹는 편이라, 저는 주로 미니 도너츠를 한 상자 사서 놀러 가곤 하는데요.

 

 

그런데 하루는 그 친구의 집에 가기 전에 도저히 도너츠 가게에 들를 짬이 나질 않는 것입니다. 들렀다 가면 약속 시간이 늦을 것 같았기에, 어쩔 수 없이 저는 부모님께서 한국에서 보내주셨던 새우과자 한 봉지와 참깨 맛이 나는 고소한 한국의 비스킷을 주섬주섬 챙겨 그녀의 집에 가게 되었습니다.

 

 

 동수 씨가 해산물 맛 한국 과자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한국 부모님께서는 다양한 회사 브랜드의 새우과자, 오징어 과자 등을 보내주시곤 합니다.

 

 

 

친구 마리아는 처음 본 한국 과자에 "이게 뭔야? 어떤 맛이야?" 궁금함이 가득한 얼굴로 물었고, 저는 새우 맛이 나는 스낵이라고 설명해주었습니다.

마리아는 과자 봉지를 이리저리 돌려보더니,

 

"아, 그럼 이건 아이들이 안 먹을 수도 있으니 뒀다 나중에 남편이랑 먹어야겠다~

정말 고마워.

멀리서 온 귀한 물건이네!"

하트3

 

라며 좋아했습니다.

 

함께 가져갔던 담백한 맛의 참깨 맛 나는 비스킷은, 뜯자마자 그 집 아이들과 놀러 왔던 다른 아이들까지 하나씩 맛 보더니, 우와! 맛있다! 이러며 순식간에 다 먹어버렸는데요.

 

한국과자를 좋아해 주니 제 기분도 좋아져서, 그날 친구와 저는 이런 저런 이야길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몇 주 후 다시 마리아를 만나게 되었고, 날씨가 좋았던 그 날 우리는 야외에서 만나 커피 한 잔을 놓고 아이들 노는 것을 구경하게 되었습니다.

한참 아이들을 지켜보다 보니, 저는 번뜩 지난 번 주었던 새우과자를 잘 먹었는지 궁금한 마음이 들어 물어 보게 되었는데요.

마리아의 대답에 저는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응! 올리브나무. 정말 맛있더라. 나나 남편이나 해산물을 참 좋아하는데

그 과자가 새우 맛이 나면서도 짭짤해서 정말 맛있게 먹을 수 있었어.

게다가 와인하고 같이 먹으니까 정말 맛있던 걸?"

 

 

뭐??

아니, 와인하고 새우과자를 같이 먹었다고???

 

 

 

햇볕이 좋은 그리스는 나라 곳곳에 와이너리가 있고, 와이너리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와인 학회에 해마다 참석할 만큼, 그리스인들에게 있어 와인은 참 일반적인 음료에 가까운 술인데요.

값도 싸고 질 좋은 와인들이 많아, 아는 사람들은 그리스에 다녀가며 일부러 와이너리에 들러 꼭 와인을 사갈 정도입니다.

 

 로도스의 와인들

 

그리스인들도 와인을 먹을 때엔 신선하고 다양한 치즈나 수제 햄 등과 함께 먹곤 하는데, 간혹 파티에서 위스키나 샴페인 등의 다른 술과 와인이 함께 비치되어 있는 경우엔 견과류나 짠 스낵과 와인을 먹는 경우도 종종 본 적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한국에서 살 때, 새우과자는 대개 맥주나 소주와 같이 먹는 모습을 주로 보았었기 때문일까요?

이 친구가 와인과 곁들여 먹었다니, 굉장히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게다가 저는 술을 마시지 않기 때문에 그 맛이 어떤지 확인해볼 길도 없었는데요.

이런 저의 놀라는 반응과 상관 없이, 친구 마리아와 남편의 취향에는 새우과자와 와인이 아주 딱 맞고 좋았던 모양입니다.

왜냐하면 그 다음에도 은근히 제가 새우과자를 하나 갖다 주지 않을까 기대하는 모습을 보이곤 했으니까요.^^

 

그런 기대를 눈치챈 후로, 저는 부모님께서 한국에서 소포를 보내주실 때마다 새우과자를 한 봉지 정도를 남겨 두었다가 마리아네 집에 갈 때에 챙겨서 들고 가게 됩니다.

한국 과자를 맛있게 먹어주는 내 친구를 보면 정말 기분이 좋으니까요.

한국에서라면 크게 비싼 과자는 아니라 오히려 남의 집에 들고 갈 때 귀한 선물이 아닐 수도 있는 흔하고 평범한 과자일 수 있는 이 새우과자가, 멀고 먼 그리스에 택배로 보내져 아주 값진 선물이 되어버렸네요.

 

 

 

 

여러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좋은하루 

 

 

관련글

2013/07/01 - 그리스 와인농장 사장님, 마이 당황하셨어요?

2013/05/22 - 외국인과 로맨스를 기대했던 내 친구에게 생긴 일

2013/11/22 - 참기름 대신 올리브유를 시골에서 짜서 먹는 그리스인들

2013/10/25 - 그리스 가족들을 춤추게 한 한국의 과자봉지

2013/09/15 - 추석, 한국의 특별한 과자 생각에 넋 놓은 그리스인 남편

2013/06/17 - 먹을 것을 좋아하는 딸에게 생긴 행운

2013/12/13 - 한국 세탁기에 드디어 반한 그리스인 시어머니

2013/06/14 - 한국의 '말하는 압력밥솥'에 대한 유럽인들의 엉뚱 반응

2013/07/10 - 한국여자여서 받은 오해, 한국어로 해결되다!

2013/07/09 - 내가 한국여자여서 제대로 오해한 그리스인 내 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