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통과 독백

그리스에서 소식을 전합니다!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4. 12. 26.

 

 

 

 

안녕하세요? 올리브나무입니다.

많은 분들이 안부와 인사를 남겨 주셨는데, 한참 만에 소식을 전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제겐 또 한 명의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친구가 생겼습니다.

휴대폰 요금제 변경 때문에 사무실 근처 대리점에 들렀다가 그곳 직원이 전산 상의 제 이름을 보더니 "한국인이세요?" 라며 한국어로 인사를 건네 저를 기함하게 했었는데, 독학으로 한국어를 공부하며 아쉬워했던 그녀는 진심으로 한국어를 배우길 원했고, 그렇게 함께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생각해보면, 제 시간 형편 상 다른 제자를 받는다는 것이 꼭 반길 일은 아니었지만 한국어로 한국에 대해 공부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수업시간이 제겐 도리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장이 되어 왔기에 새로운 친구와의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 친구와의 이야기는 앞으로 차차 풀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참, 지난 10월 한국어능력시험 TOPIK 1을 보았던 디미트라와 갈리오삐는 둘 다 1급에 넉넉한 점수로 합격했다는 결과를 통보 받았습니다. 부족한 선생님을 잘 믿고 따라와 준 두 친구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 같아 감사하기만 했습니다.

 

시아버님, 마리아나, 시어머님까지 차례로 아팠습니다. 

그간 제 시아버님께서는 갑자스레 다리에 뭐가 생겨 작은 수술을 하셨는데, 회복이 더뎌 일을 하시기가 어려워져 한동안 제가 계속 시간 외 근무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기말시험에 딴엔 총력을 다 했던 마리아나가 열감기로 고생을 했고 곧 어머님까지 열감기로 고생하시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주어진 일을 촘촘하게 시간 간격에 맞추어 해나가는 로봇처럼 눈 앞의 급한 일들을 해치우다보니, 차 한 잔 느긋하게 마실 제 시간은 조금도 없이 그냥 연말이 되어버렸습니다...

 

 

얼핏 공존하기 어려워 보이는 자신감겸손함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모처럼 휴일이지만 대가족 손님을 잔뜩 치르고, 한숨 돌리며 '인생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그리스에 온 이래로 가장 다사다난했던 해였지만, 그만큼 그리스인들의 사회로 가장 깊이 들어온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마치 어떤 집에 이사와 몇 년을 살면서도 미처 있는 줄 몰랐던 비밀 방을 발견한 기분이었달까요. 그 만큼 그리스인들과의 생활에 자신감늘었지만, 반대로 인생을 대할 때 겸손한 태도를 한 순간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도 깨닫게 됩니다.

10대 혹은 20대, 아니 30대 초반까지도 전혀 예상하지 못 했던 삶을 현재에 살고 있게 된 것을 보면,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기도 하지만, 많은 순간 전혀 뜻밖의 비상상황이 발생할 때가 많다는 것을 나이가 들어가면 갈 수록 깨닫게 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근거 있는 자신감'과 '당당한 자세' 아래, '내가 모르는 또 다른 방을 내 집에서 오늘이라도 발견할 지도 모른다는 겸손함'을 늘 함께 갖고 갈 수 있는 2015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봅니다. 

 

축복이 많았던 한 해, 많은 것을 배웠던 감사한 한 해였고, 제게 '작은 여유라도 생길 때마다 가장 하고 싶은 궁극적인 일인 글쓰기'에 기꺼이 독자로 동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런 비루한 저에게 또 한번 우수 블로그라는 과분한 호칭이 올해도 주어졌는데, 내년엔 어쩌면 올해보다 더 적은 글로 여러분을 찾아뵐지도 모르겠지만, 단 한 분이라도 제 글을 읽어주는 분이 계시다면, 저는 어떻게든 글쓰기를 멈추진 않을 듯 합니다.

 

여러분, 행복한 연말 되세요!  조만간 새로운 그리스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사랑을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