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그리스어

이메일 @표시, 그리스에서는 이렇게 귀엽게 불러요!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4. 5. 5.

 

 

 

 

요즘은 오프라인에서도 새롭게 무엇을 가입하려고 하려면, 어디를 가나 꼭 이메일 주소를 묻곤 합니다.

어떤 경우엔 서류에 표시된 곳만 내가 적어도 되는 경우도 있고, 이름과 전화번호 이메일정도만 말로 불러주면 직원이 친절하게 전산에 입력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생활 속에서 내 이메일을 누군가에게 말로 불러줄 때, 한국에서는 중간에 있는 @ 표시를 "골뱅이" 라고 자연스럽게 말할 기회가 많습니다.

어떤 분들은 @ 표시의 영어식 표현인 AT 앳(앹) 라고, 골뱅이란 표현과 혼용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나라마다 이 골뱅이 표시를 부르는 명칭이 다르다는 것을 혹시 알고 계시나요?

 

 

@ 골뱅이 표시를 부르는 나라마다 다른 명칭들. (출처-위키백과)

(참 재미있고 다양한 표현들입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그리스어 명칭은 소개되어 있지 않았네요.^^)

 

 

저는 그리스에 오기 전엔, 막연히 그리스에서도 이 골뱅이 표시를 영어식 표현인 'AT앳'으로 읽지 않을까 싶었는데요.

하지만 동수 씨가 한국에 살 때 어느 그리스 친구에게 전화로 자기 이메일 주소를 불러주는데, 이 골뱅이 표시를 읽는 그리스식 명칭을 듣고는 저는 팍 하고 웃음을 터트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응. 그래. 내 이메일? 적어 봐. 동수 빠빠끼 홋메일 뗄리야 콤"

슈퍼맨

 

'저게 도대체 무슨 말이래???' 저는 동수 씨의 이메일을 들으면서도 이해가 잘 안 되었는데요.

 

나중에 알고 보니 그리스에서는 @ 표시를 '빠빠끼' 라고 부르는 것이었습니다!

빠빠끼(Παπάκι)는 그리스어로 작은 새끼오리 라는 뜻입니다.

 

 

 

원래 그리스어 '오리'를 '빠삐아Πάπια' 라고 하는데, 이 단어는 그리스 초등학교 1학년 때 아이들이 첫 번째로 쓰기를 배우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그리스 초등학교에서는, 순서 첫 번째인 'A 알파'부터 쓰기를 가르치지 않고, 순서 중간의 'Π 피'부터 가르칩니다.)

'오리' 라는 단어에 그리스인들이 작은 것을 지칭할 때, -끼κι, -ㄹ라λα 등의 어미를 넣어 '작은 새끼오리'라는 빠빠끼Παπάκι 라는 단어가 된 것입니다.

 

한국어의 골뱅이 만큼이나 그리스어의 빠빠끼 참 재미있고, 동글동글한 새끼오리들을 생각하면 뜻도 어감도 귀여워서 지금은 저도 그리스 친구들에게 이메일을 불러줘야 할 일이 있을 때마다, 빠빠끼~ 라는 말을 사용하며 슬며시 웃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아까 동수 씨가 이메일 주소를 불러 줄 때의 그 희한한 단어들의 뜻을 확인해보면요.

(물론 '동수'라는 @ 의 앞 주소는 진짜가 아니라 가정입니다. 만약 진짜 주소를 알려드리면 이메일 보내시는 분들이 계실 수도 있는데, 그럼 동수 씨는 본인이 꽤나 인기인인 줄 알고 매우 좋아할 것이므로 가르쳐드릴 수가 없다는 점을 양해 바랍니다.^^)

 

* 동수 빠빠끼 홋메일 뗄리야 콤 *

"동수 빠빠끼(@) 홋메일(hotmail의 영국식 영어발음) 뗄리야(Τελεία 마침표 라는 뜻의 그리스어 단어) (com의 영국식 영어발음)"

ㅎㅎㅎ들을 수록 좀 웃기지요??^^

 

여러분, 힘찬 어린이날 되세요!

 

 

 

 

관련글

2013/08/10 - [신기한 그리스 문화] - 컴퓨터 대신 엉뚱한 것을 컴퓨터라 부르는 신기한 그리스 문화

2013/10/17 - [재미있는 그리스어] - 한국어와 그리스어의 합성신조어를 사용하는 그리스인들

2014/02/13 - [소통과 독백] - 푸핫, 얼굴 시리지 않게 V라인으로 머리 묶는 법!

2013/04/30 - [재미있는 그리스어] - 그리스에 있는 '최봉재'라는 간판에 흥분한 딸아이

2013/05/23 - [세계속의 한국] - 딸아이가 말하는 한국 노래 '가리킬게'가 뭔지?

2013/10/31 - [세계속의 한국] - 이민 1.5세 딸아이의 요상한 끝말잇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