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한 그리스 문화

컴퓨터 대신 엉뚱한 것을 컴퓨터라 부르는 신기한 그리스 문화

by 꿋꿋한올리브나무 2013. 8. 10.

 

 

 

처음 그리스에 왔을 때는 그리스에 컴퓨터를 지칭하는 단어가 따로 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컴퓨터가 외래어이듯이 당연히 그리스에서도 컴퓨터라는 단어를 그대로 쓸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그리스에서 컴퓨터를 컴퓨터라고 지칭한다고 해서 못 알아듣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리스에 살다 보니, 그리스인들끼리 그리스어로 컴퓨터를 지칭하는 단어는 따로 있었습니다.

바로 이뽈로기스띠스(υπολογιστής) 라는 단어인데, 외국인들과 대화할 때가 아닌 그리스인들끼리 대화를 할 때에는 컴퓨터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내 이뽈로기스띠스를 새로 바꾸었어" "네 이뽈로기스띠스에는 윈도우7이 깔려있니? 8이 깔려 있니?" 라는 식으로 대화를 나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알다시피, 유럽은 대한민국처럼 첨단 IT 기술력으로 경제를 유지하는 지역은 아닙니다. 유럽에서 그나마 휴대폰 사업으로 재미를 봤던 핀란드 역시 2013년 현재 Nokia노키아의 부진으로, 유럽에서의 IT산업의 장악력을 더욱 요원하게 만들었습니다. 게다가 유럽은 오래된 것 혹은 자연과의 조우를 통한 아날로그 정서를 중요하게 여기는 문화를 여전히 갖고 있는 지역입니다.

 

그리스인들이 삼성, 애플, LG 폰과 함께 많이 사용하는 노키아2013년 모델입니다.

 

하지만 한국의 모 광고 카피처럼 줄넘기 한번 하는 사이 영화 하나를 다운 받는 인터넷 광속 시대에, 유럽의 젊은이들 역시, 개성을 중요시해 획일적 모양의 스마트폰 사용을 하지 않을 뿐, 다양한 통신기기와 컴퓨터기기를 사용하며 삶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리스 역시 관광과 조선업, 농업으로 경제를 이끌어가는 나라이지만, 전세계의 관광객들이 갖은 통신기기를 들고 들어와 휴가를 즐기다 가는 장소이니만큼, 다양한 통신기기와 컴퓨터기기를 즐기는 그리스인들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그리스인들의 SNS사용률은 가족중심의 문화 발달로 상당한 비율을 차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그런데도 유독 컴퓨터라는 단어를 그리스어로 신조어까지 만들어서 수십 년간 사용해 오고 있는 그리스인들의 모습에서, 역시 오래된 언어와 문자를 자랑하는 그리스답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이는 프랑스인ordinateur 라는 단어로 컴퓨터를 지칭하는 것과 비슷한 이유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정작 놀란 것은 그리스에는 컴퓨터, 라고 지칭되는 다른 물건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였습니다.

그리스어를 배우던 초기에 있었던 일입니다.

하루는 매니저 씨가 제게 두리번거리며 물었습니다.

"도대체 컴퓨터가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어!"

"응? 컴퓨터는 당신 방에 있잖아."

"아니, 그 컴퓨터 말고, 다른 컴퓨터 말이야."

"응? 다른 컴퓨터라니?????"

매니저 씨는 답답하다는 듯이 한숨을 내 쉬며 소파 근처를 열심히 뒤지더니 "여기있다! 컴퓨터!" 라며 바로 그 컴퓨터라는 물건을 제게 보여주었습니다. 

 

헉아니! 이게 컴퓨터란 말이야?

 

알고 보니 그리스에서는 관용적으로 리모컨(리모트 컨트롤)을 컴퓨터라고 부르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리모컨을 지칭하는 다른 그리스어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띨레히리스띠리오τηλεχειριστήριο), 이 단어가 너무 길고 어려워서인지 관용적으로 리모컨이나 계산기 등을 컴퓨터(κομπιούτερ)라고 지칭하는 경우가 그리스에서는 일반적인 것입니다.

 

실제로 영어로 computer가 아닌 그리스어로 컴퓨터 κομπιούτερ라고 google.gr에서 검색해 보면 이런 사진이 일반 컴퓨터 사진들과 함께 검색됩니다.

 

 

게다가 TV 컴퓨터라는 뜻의 그리스어띨레오라시 컴퓨터(τηλεόαση κομπιούτερ)라고 검색하면, 이런 사진이 함께 검색됩니다.

 

 

 

그리스인들의 이런 단어들의 재미있는 사용은, 마치 저희 아버지께서 리모컨을 여전히 '조종기' 라고 부르며 소파 주변을 찾아 다니시는 것만큼, 제게는 세계인들의 외래어의 사용사례에 대해 신선하게 사고를 환기 시켰던 일이었습니다.

 

 

여러분 즐거운 토요일 되세요!

좋은하루

 

* 이전 글에 대한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에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주말 동안 한분 한분에 대해 정성껏 댓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